종합(전국) > 경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수유시장의 젊은 창업 ‘청년마켓, 그리고’ 화제
청년실업률 해소, 젊어지는 전통시장
 
데일리대한민국 기사입력  2018/07/02 [14:23]

 

▲     © 데일리대한민국


수유시장에도 새로운 디자인들이 접목되기 시작했다. 정결하고 아름다운 거리와 간판, 그리고 문화가 있는 시장이 접목되고 최근 젊어지는 창업 전통시장의 모습까지 갖춰지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4월부터 문을 연 수유시장 청년마켓, 그리고가 그 주인공. 강북구 수유동 도봉로 6718, 수유시장 본 건물 1층에는 새롭게 7개의 매장이 들어섰다. 바로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강북구, 수유시장 청년상인 창업지원 사업단에서 후원하여 젊은 사장들의 새로운 창업의 길이 열린 것이다.

본 건물 입구 정문에는 커다란 플랜카드가 걸려 있다. “당신을 위한 우리의 위안, ‘청년마켓 그리고가 오픈했습니다. 최근 청년 실업난이 증가하면서 정부주도로 전국 곳곳에 청년창업센터가 들어서는 것과 때를 같이하여 수유시장 또한 청년 창업가들에게 새로운 꿈의 보금자리를 제공하였다. 청년들에게 과감한 도전과 열정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로 만들어진 것이다. 수유시장 청년마켓 그리고는 우수, 승리라는 의미의 영어 ‘gree’와 가다라는 의미의 ‘go’가 합성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우수한 상품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서며 청년들에게는 창업의 꿈을 이루겠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역사와 전통이란 수유시장의 명성에 더해 청년마켓이라는 새로운 스토리텔링이 그려지는 모습이다.

2017년부터 준비과정을 거쳐 올해 드디어 문을 연 청년마켓 그리고7개 매장이 입점해 있다. Beauty , 비앤케이글로벌, 타임투샤인, 고슴도치엄마, 제이의 방, 포옹포터리, 마마스마켓 등이 그 주인공들. 젊은 감각의 패션부터 유·아동용 악세사리, 최저가격으로 만나는 공정무역 제품, 캐리커쳐 악세사리, 인테리어 소품 꽃집, 유아식품, 강원도 친환경 제품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또한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하며 시장을 찾는 소비자들에게는 신선한 제품들을, 청년들에게는 창업의 꿈을 선사하는 청년마켓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는 이유이다.

▲     © 데일리대한민국


수유시장 청년마켓 입점 매장들을 대표하는
제이의 방장수진 대표는 처음, 전통시장 살리기에 동참할 수 있다는 설렘과 창업의 기회도 갖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현재 7개 매장이 들어서 있지만, 앞으로 더 많은 매장이 들어선다면 그만큼 시장 분위기도 더 좋아질 것이라 소개했다. 전통시장에서 매장을 운영하게 될지 몰랐기에 조금은 생소할 법도 하지만, 창업과 함께 시장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자부심이 곳곳에 묻어나는 모습이었다. 또한 19세 이상부터 39세 이하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청년마켓이 더 확대되길 바란다, 자신과 같은 청년창업자들이 늘어나면 실업난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숨기지 않았다.

▲     © 데일리대한민국

 

한편, 한국디자인진흥원 또한 이곳 수유시장에 들어와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이는 기존 전통시장 지원 사업이 시설개선 위주라는 점에서 그 한계점을 극복하고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개발에도 집중하겠다는 취지이다. 시설 현대화와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 여기에 더해 서비스디자인 도입이 기대되는 이유이다. 한국디자인진흥원 관계자는 기존 전통시장의 시설개선 위주의 지원에서 서비스디자인을 통해 공급자보다는 특정한 수요자의 경험에 집중하여 잠재된 욕구를 찾고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창의적으로 개발하자는 취지라며 서비스디자인은 서비스 사용자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서비스 실현방안을 구상하는 한편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서 전통시장을 찾는 소비자들의 인식이나 행위를 집중 분석, 창의적 디자인 관점으로 해석해 전통시장 사업의 새로운 기획방안을 제시해나갈 예정이라 설명했다. 서비스디자인을 도입 시장을 찾는 사람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이를 통해 시장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목표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밴드 구글+
기사입력: 2018/07/02 [14:23]  최종편집: ⓒ 데일리 대한민국( http://www.dailykorea.kr )
 

사진작가 이희배, ‘산하유정(山河有情)’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